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목표 및 학과개요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는 중앙부처와 공기업 등 공공분야 관리자의 양성, 공공마인드를 갖춘 민간부문 지도자 양성, 미래지향적이며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국제적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국제화, 분권화 시대를 대비하여 창의적 기획관리능력, 함께하는 조화능력,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능동적 변화대응능력, 유능한 업무수행 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행정학과의 인재양성 목표와 교육목표

실질적 교육내용에 있어서는 정부기관만이 아니라 정부투자기관, 금융기관은 물론 각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각급 조직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교과과정의 핵심으로 하여 교육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장학습과 실무자 강연을 통하여 현장감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사이버 강의의 활성화와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영어로만 진행되는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가장 경쟁력 있는 인재를 만들기 위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부전공 및 영역

기획, 연구, 조사 역량 함양

기획론 강의를 통하여 장단기 사업계획, 실시계획 및 업무진단과 심사분석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한다. 조사방법론과 행정통계론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연구조사의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 그리고 결과의 해석 및 적용방법을 교육한다.

인사 및 조직 역량과 공공리더십 함양

인사제도·인사관리·교육훈련·보수체계·노사관리·복지후생 등에 관한 지식을 교육한다. 조직의 편성과 운영·조직진단·조직발전·관리전략·동기부여 및 리더십에 대한 이론 탐구와 실무훈련을 시킨다.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인사 및 조직이론을 개발하여, 조직내 상하관계와 동료관계에 있어 따뜻한 인간관계를 특별히 강조하는 교육을 시킨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과 섬김의 리더십을 겸비한 건강한 공공리더십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예산 및 재정에 대한 이해 제고

예산제·예산의 편성과 운영·결산 및 회계검사·재정의 기능·정부지출의 분석·조세제도·자문재정 등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무기법 등을 교육한다.

정책결정 및 정책분석

정책분석과 평가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교육한다. 정책결정 및 의사결정의 기법과 실제응용과정에 대하여 교육한다.

세계화 시대의 행정의 역할 이해

지역사회와 세계 간의 상호작용 또는 상호의존 관계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하고 세계화가 행정에 미치는 영향과 국제기구의 국제 NGO의 역할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세계화 시대 하의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세계시민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고 지구온난화, 통상정책 등 국제적 변화에 국제학·이데올로기·경제사상가·현대사조의 이해 등 기초교육 바탕으로 국제적 관계를 발전론적인 차원에서 비교·연구하여 우리나라가 대응해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전자정부와 정보통신의 활용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행정 효율성 제고와 공공서비스 확대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이 가져올 미래정부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설계할 능력을 양성한다.

지방화 시대에의 대응

지방자치 실시에 대응하여 지방행정·지방자치론·도시행정·지역개발론 등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갖도록 한다.

사회적 책임성의 강조

행정은 공공성을 전제로 하며 이에 따라 공익과 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행정철학·공직윤리·행정사 등을 교육한다.

정부-기업관계의 강조

정부-기업관계론을 통하여 기업의 정부관계, 정부의 기업관계를 교육하고 공기업을 통하여 공공성과 더불어 기업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사회적 책임하에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는 정신과 철학을 가르친다.

인접 사회과학의 교육

경제학(경제원론·한국경제론·경제정책), 법학(헌법·민법·행정법·국제법), 정치학·사회학·심리학·사회심리학 등 인접 사회과학을 교수함으로써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로써 어떠한 상황의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한다.